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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동산 토지에 대한 의식조사 2. 연구범위와 방법
    사회문화 연구보고서 2021. 9. 1. 08:00

     

    1. 연구 범위와 방법

     

    1) 연구범위

     

    「토지에 대한 국민의식조사(이하 국민의식조사)」를 처음 실행한 1979년부터 이 연구의 조사 시점이 2020년으로 시간 범위를 설정하였다. 이번 조사의 항목 중 일부는1) 2006년 조사는 5점 척도로 ‘적정하다’가 36.2%였고, ‘부과기준이 낮다(기준 축소)’가 19.6%였음.


    이전 조사의 연장선에서 변화를 살펴보았다. 공간적, 조사 대상의 범위는 전국 20대 이상 국민으로 설정하였다.

     

    조사의 중심 주제는 ‘토지’이다. 여기서 토지는 ‘주택, 상가, 공장 등 건물을 포함 하거나 포함하지 않은 것’을 모두 포괄한다. 일반적으로 주택가격은 토지와 건물 가격으로 구성되며, 이중 건물가격은 감가상각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락하고, 토지 가격은 사회경제적 여건에 따라 상승하거나 하락한다. 즉 주택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은 주택이 지어진 토지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도 대체로 토지는 주택, 상가, 공장 등과 같은 부동산 유형의 한 종류로서 건물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폭넓게 인식하는 부동산을 이 연구의 중심 주제로 서술하였다.

     

     

    2) 연구 방법

     

    이전 4차례 조사의 연장선에 있는 설문조사를 본조사로 실시하였다. 이와 함께 국민의식을 보다 다각적, 입체적으로 해석하기 위해서 집단심층토의와 빅데이터 분석을 추가로 시행하였다.

     

    우선 「토지에 관한 국민의식조사(2020)」인 설문조사를 국민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2,000명을 대상으로 세대(世代), 부동산자산 유무, 지역, 소득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외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설문조사 문항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표 1-1>에서 보듯이 그 주요 내용을 ① 토지(투자)에 관한 인식, ② 토지 문제와 정책에 관한 인식, ③ 토지정책 방향에 대한 의식으로 구성하였다.

     

    집단심층토의를 통해 토지 관련 주요 이슈, 부동산을 통한 자산 격차 심화 등에 대한 대상 집단별 의식의 동질성, 이질성, 특이성 등을 파악하였다. 설문조사에서 조사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하며, 특히 토지(부동산) 투자, 토지정책 방향 등에 대한 인식을 세대별, 부동산자산 유무별로 정성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세대별, 부동산자산 유무 별로 총 6개 집단이고, 각 집단은 7~8명으로 구성하였다.

     

     

    끝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언론, 디지털 환경 등에서 생성된 토지 관련 주요 이슈와 주제를 시계열로 탐색하여 변화 추세를 파악하였다. 정책, 제도, 현상 등에 관해서 개인은 다양한 경로로부터 얻는 정보, 지식 등을 통해서 인식을 형성하곤 한다. 예전에는 지면으로, 지금은 디지털화된 다양한 환경이 이 같은 개인의 인식을 형성하는 매개체로써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국민의식조사가 있었던 시점 기준으로 2년 전부터 탐색 하였으며, 이에 따라 ① 90~92년2), ② 98~00년, ③ 04~06년, ④ 18~20년(현재)으로 시기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해당 주제어에 대한 긍정, 부정 경향을 판별하고, 이를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언론 기사와 국민 인식 사이의 방향과 정도의 차이를 간접적으로 살펴보았다.

     

    3부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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